해안도로를 따라 마치 바다 위를 달리는 듯한 환상의 드라이브 어떠신가요? 강릉 헌화로, 새천년 해안도로, 해금강 해안도로, 안면도 해안도로, 영광 백수해안도로까지 국내 해안도로 드라이브 코스 TOP5를 소개합니다. 안전하고 멋진 드라이브 즐기시기 바랍니다.
해안도로 드라이브 코스 TOP5 강릉 헌화로
국내 해안도로 추천 TOP5 첫 번째는 강릉 헌화로입니다. 강원도 강릉시 옥계면 금진리 1050 금진항에서 출발해 심곡항까지 약 3km 구간입니다. 심곡항에서 정동진항까지는 내륙도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강릉 헌화로는 우리나라에서 바다와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아름다운 해안도로로 알려져 있으며 동해안의 탁월한 절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헌화로는 신라시대 강릉태수 순정공의 아내인 수로부인과 관련된 일화에서 이름이 유래했다고 합니다. 수로부인이 배를 타고 지나가다가 바닷가에 핀 철쭉꽃을 보고 강한 끌림을 느끼게 되었는데, 그때 어느 한 노인이 벼랑의 철쭉을 꺾어 부인에게 바치면서 노래한 헌화가에서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헌화로는 해안 단구 절벽을 따라 도로가 나있어 도로 주변 해안 관경이 정말이지 환상적입니다. 드라이브 중에 중간중간 차에서 내려 바다 풍경을 감상하시려면 심곡항에서 금진항 방향으로 이동하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대표적인 드라이브 코스인 만큼 자전거나 오토바이를 타고 헌화로 드라이브를 즐기시는 분들도 많으니 운전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방문하실 때는 날씨와 해열 여부를 미리 확인하여 안전 운행에 유희하시기 바랍니다. 자연과 가까운 만큼 자연조건에 따라 도로 상황이 변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서, 강릉 여행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동해안 최고의 비경을 자랑하는 강릉 헌화로 드라이브를 꼭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삼척 새천년 해안도로
TOP5 두 번째는 새천년 해안도로로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서 선정된 적이 있는 명소입니다. 기암괴석과 파도가 어우러져 멋진 풍경을 자랑합니다. 새천년 해안도로는 동해대로 7번 국도를 타고 삼척항에서 비치조각공원을 거쳐 삼척해수욕장까지 가는 약 5km 구간입니다. 도로가 직선적이지 않고 굽이진 해안선을 따라 오르막과 내리막이 반복되기때문에 드라이브 재미를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동해안의 푸른 바다를 온몸으로 맞으며 달리는 가운데 자연이 깎은 기암괴석과 송림이 어우러진 멋진 경관을 함께 감상할 수 있습니다. 바람이 세차게 부는 날이면 도로 위로 날아들 것 같은 파도가 치기도 합니다. 또한 중간중간 차를 세우고 편안하게 해안 절경을 감상할 수 있는 쉼터가 있어 여유 있는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습니다. 해안도로에 망원경도 설치되어 있어서 삼척 바다와 주변 경관을 좀 더 가까이 감상할 수 있는 점도 추천 포인트입니다. 새천년 해안 유원지에는 새해 첫 희망을 빌어주고 소원을 담는 손 모양의 소망의 탑과 조각 공원이 함께 있어 삼척의 여행 명소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삼척항 인근에는 삼척 대게 모형과 이사부 장관을 기리는 이사부로드라는 안내판도 볼 수 있는 재미가 있습니다. 새천년 해안도로는 단순한 드라이브 코스를 넘어 삼척의 자연과 역사, 문화를 모두 체험할 수 있는 곳이니 바다 내음과 함께 여유로운 드라이브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해금강 해안도로
TOP5 세번째는 기암괴석과 몽돌해변의 다채로운 풍광을 자랑하는 해금강 해안도로입니다. 거제대로 14번 국도를 이용해 학동 흑진주 몽돌 해수욕장에서 함목 몽돌해변을 거쳐 거제 해금강까지 이어진 약 11km 구간입니다. 해금강 해안도로는 에메랄드 빛 바다와 기암괴석, 몽돌 해변을 한눈에 담을 수 있는 수려한 풍광이 매력적입니다. 에메랄드 색 바다로 인해 남태평양의 작은 섬이나 그리스 산토리니와 같은 이국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고 하여 입소문을 타고 있을 만큼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곳입니다. 약 11km의 비교적 긴 해안도로인 만큼 드라이브를 하시면서 학동흑진주몽돌해변, 거제 학동리 동백나무 숲과 팔색조 번식지, 함목몽돌해변, 신선대전망대, 바람의 언덕, 거제도 해금강까지 주변 관광지를 함께 관광하신다면 보다 풍성한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만약 2월 말에서 3월 초에 방문하신다면 학동동백숲을 추천합니다. 이 동백나무숲은 전국 최대 규모를 자랑하며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보호되고 있고, 동백꽃이 만개할 때의 모습은 무척 화려하고 아름답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학동흑진주몽돌해변의 까만 몽돌이 바닷물에 쓸려 들려오는 소리는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소리 100선에 선정될 만큼 아름다운 소리를 들려주니 이것도 절대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계절에 상관없이 언제든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일 년 어느 때 방문하셔도 멋진 풍광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안면도 해안도로
국내 해안도로 추천 TOP5 네 번째는 명품 낙조로 너무나 유명한 안면 해안도로입니다. 안면도는 충청남도 태안군에 위치하고 있으며, 해안대로는 안면대로 77번 국도를 타고 안면도 백사장 해변에서 두여 해수욕장을 거쳐 꽃지해변까지 약 11.9km 구간입니다. 안면 해안도로는 서해바다와 갯벌, 붉은 노을을 한 번에 감상할 수 있는 유일한 도로 접근성이 좋아 일 년 내내 많은 관광객이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특히 석양 시간에 바다를 붉게 물들이는 아름다운 풍광과 할미바위와 할아비바위 사이로 떨어지는 해의 모습을 감상하는 것이 이곳의 하이라이트이니 절대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저는 20년 전, 운전면허를 따고 6개월 됐을 때 친구들과 드라이브 여행을 갔었는데 그때의 추억이 지금까지 선명하게 떠오릅니다. 서해안의 대표 관광지인 안면도는 곳곳에 관광과 휴식, 산책을 즐길 수 있는 명소가 많습니다. 탁 트인 서해바다를 감상할 수 있는 백사장항 꽃게다리, 3.4km의 긴 백사장과 울창한 소나무숲길이 아름다운 밧개해수욕장, 넓은 배사장과 바다 위의 섬이 조화롭게 펼쳐진 안면 해수욕장, 해안도로를 따라 자리한 캠핑장, 맛집이 많고 방포항을 제일 높은 곳에서 바라볼 수 있는 방포항, 할미 할아비 바위의 전설을 간직한 꽃지 해수욕장은 놓칠 수 없는 여행지입니다. 특히 명품 낙조로 유명해 사진작가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꽃지 해수욕장에서 낙조를 감상하는 것은 필수이니 꼭 방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영광 백수해안도로
마지막 다섯 번째 추천 드라이브 코스는 환상적인 석양을 자랑하는 영광 백수 해안도로입니다. 기암괴석부터 광활하게 펼쳐진 갯벌, 노을이 물드는 황홀한 풍경이 특징으로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되기도 한 명소입니다. 백수해안도로는 전라남도 영광군 백수읍 대진리 135-11 대초마을 앞에서 시작해 답동마을 입구까지 9km입니다. 해안도로를 따라 중간중간 주차장들이 8개 정도 배치되어 있어서 마음에 드는 곳에서 차를 세워두고 바다를 구경하거나 해안도로 아래로 조성된 약 3.5km의 목재 데크 산책로로 내려가 여유로운 산책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9km 가까이 되는 긴 거리로 일몰 1시간 전에 도착한다면 여유롭게 환상의 석양 드라이브와 바다를 한껏 즐기실 수 있습니다. 우측에 펼쳐진 바다와 석양이 숨 막힐 듯 아름다운 장관을 보여주기 때문에 평생 잊지 못할 추억으로 남길 수 있습니다. 백수해안공원에는 아름다운 해안 경관과 함께 솔메이트 조형물을 비롯한 다양한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어서 추억을 만들고 사진을 찍기에도 좋습니다. 또한 백수해안도로 주변으로는 국내 유일의 노을 전시관부터 모자바위, 거북이바위, 보은강연꽃방죽, 원불교영산성지, 숲쟁이꽃동산, 숲쟁이공원, 가마미해수욕장, 백제불교최초도래지등의 관광지도 있으니 함께 방문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소개해 드린 다섯곳의 해안도로에서 멋진 드라이브 즐겨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