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처럼 마음먹고 떠난 남해 여행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줄 특별한 즐길거리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힐링을 선사하는 자연 걷기와 신바람 넘치는 액티비티, 바다를 앞에서 즐기는 낭만 캠핑까지, 지금 바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남해 여행의 꽃, 바래길
남해는 500년 전부터 꽃밭이란 별칭으로 불렸던 아름다운 보물섬으로 산과 바다, 다랭이논, 죽방렴이 유명합니다. 특히 남해바래길은 남해의 천혜 자연을 걸어서 만나볼 수 있는 완벽한 걷기 여행을 선사합니다. 바래는 남해 토속어로 남해 어머니들이 가족의 먹거리 마련을 위해 바닷물이 빠지는 물때에 맞춰 갯벌에 나가 파래와 조개, 미역, 고둥 같은 해산물을 손수 채취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남해바래길은 2010년에 첫 개통을 한 후, 개통 10주년을 맞아 2020년에 '남해바래길2.0'으로 새롭게 리모델링되어 총 240km로 본선 16코스와 지선 4코스로 구성되었습니다. 본선 16코스는 섬 전체를 연결하는 순환형 종주길로 바래오시다길, 비자림해풍길, 동대만길, 고사리밭길, 말발굽길, 죽방멸치길, 화전별곡길, 섬노래길, 구운몽길, 앵강다숲길, 다랭이지겟길, 임진성길, 바다노을길, 이순신호국길, 구두산목장길, 대구산성길이 있습니다. 지선 4코스는 코스별로 원점회귀가 가능한 단거리 순환형 걷기 여행자길로 읍내바래길, 노량바래길, 금산바래길, 다초바래길이 있으며 자가용을 이용하기에 편리합니다. 남해시 시 관광홈페이지에 각 코스별 총거리와 쉬는 시간을 포함한 걷는 시간, 난이도가 기재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또한 바래길앱을 다운로드하셔서 사용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방문객들에게 가장 인상 깊은 장소로 꼽힌 곳은 고사리밭길으로 남해의 자연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어 걷기 여행을 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추천되는 코스로 꼽힙니다. 또한 화전별곡길도 베스트 코스로 꼽히는데 금산 자락과 내산 편백숲을 걸으며 자연의 싱그러운 향기를 밭을 수 있고, 남해의 옛 이름인 환전의 의미를 체험할 수 있는 별곡으로 특별합니다.
물미안해안전망대 액티비티 체험
2019년 12월에 개장한 물미안해안전망대는 남해 삼동면 대지포 마을 인근에 조성되었다 하여 지역민들은 대지포 전망대로 부르기도 합니다. 남해바다를 밝히는 등대 콘셉트로 지어져 360도 조망이 가능한 원통형 전망대가 마치 하늘에 떠 있는 듯한 기분을 느끼게 해 줍니다. 1층은 남해군 특산품 판매장이 있으며 2층은 베이커리 카페와 옥상전망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미안해안전망대 액티비티는 많은 사람들에게 입소문이 나 인기를 끌고 있는 스카이워크입니다. 와이어줄을 몸에 걸고 아찔한 유리 바닥 위를 걸어보며 난간 끝에서 두 팔을 벌리고 매달리거나 공중 점프를 해볼 수 있습니다. 마치 바다를 나는듯한 모습으로 찍은 사진은 말그대로 인생사진이 되니 절대 놓칠 수 없습니다. 위치는 삼동면 동부대로 720이며 스카이워크 이용요금은 3,000원입니다. 남해의 또 다른 관광명소인 설리 스카이워크는 국내 최초 비대칭형 캔틸레버 교량으로 지어졌으며 높이는 약 36m입니다. 캔틸레버는 한쪽 끝은 고정되고 다른 끝은 받쳐지지 않은 상태로 있는 보를 뜻하는데 설리 스카이워크의 경우 43m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캔틸레버 구조물이라고 합니다. 스카이워크 끝부분은 하단이 유리로 되어 있어 해안절벽을 그대로 내려다볼 수 있는 아찔함이 매력입니다. 설리 스카이워크에는 인도네시아 말리의 명물인 발리섬의 그네를 모티브로 '하늘 그네'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38m의 스카이워크 끝에서 타는 그네는 하늘을 나는 동시에 발아래로는 바다로 곧장 빠질 것 같은 극강의 공포와 쾌감을 동시에 선사합니다. 저 같은 심장 소심이는 도전은커녕 보는 것만으로도 심장이 터질 것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야간이 되며 스카이워크 전체에서 인기 음악에 맞춰 경관조명이 멋진 야경을 선보이는데 이것 또한 놓칠 수 없는 볼거리입니다. 주소는 미조면 송정리 1029-13번지이며 이용료는 스카이워크가 2천 원, 하늘 그네는 6천 원입니다. 스카이워크와 하늘그네 외에도 남해에서는 요트, 유람선관광, 골프, 승마, 드론, 패러글라이딩, 바나나보트, 카약, 서핑까지 다양한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습니다. 남해만의 액티비티로 멋진 추억과 사진을 남겨 보시기 바랍니다.
야영장&캠핑장 20개소
온화한 해양성 기후에 깨끗하고 아름다운 자연이 펼쳐진 남해군에서 시원하고 상쾌한 바다내음과 함께 하는 캠핑! 상상만으로도 지금 당장 짐을 싸서 떠나고 싶어지게 합니다. 남해는 2023년 7월 기준 총 20개의 야영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반나야영장, 국립편백자연휴양림, 남해 Blue Travel Street 캠핑장, 남해 금산오토캠핑장, 남해 더왕 글램핑장, 남해 힐링국민여가캠핑장, 노랑카라반, 동창선아트스테이, 두곡해수욕장야영장, 두모마을야영장, 명도그오토캠핑장, 버드하우스캠핑장, 보물섬 캠핑장, 상주은모래비치캠핑장, 송정솔바람야영장, 월포해수욕장야영장, 천하마을야영장, 초전마을야영장, 항도야영장, 힐링아일랜드글램핑이며 이 외에는 불법야영장이니 남해군에 등록된 야영장인지 꼭 확인해 보시고 이용하셔야 합니다. 유명 관광지와 가까운 캠핑장을 찾으신다면 금산 오토캠핑장이 편리하고 편백나무숲에서 건강한 야영을 찾으신다면 산림청 국립편백자연휴양림 야영장이 제격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가서 캠핑과 아트체험을 함께 해보고 싶다면 동창선아트스테이가 괜찮으며 편안한 글램핑을 원하신다면 힐링아일랜드글램핑장을 추천드립니다. 상주은모래비치 야영장은 은빛 모래와 옥빛 바다가 어우러진 낭만적인 배경에서 캠핑을 즐 길 수 있어 연인들에게 추천하는 곳입니다. 누구와 가는지부터 각자 취향과 여행 계획에 따라 원하시는 캠핑장을 선택하시면 좋겠습니다. 이용하기 전에는 각 야영장과 캠핑장의 예약 상황을 미리 체크하고 이용 수칙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힐링과 낭만의 보물섬 남해에서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멋진 여행되시기 바랍니다.